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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흥규지수 작성일25-09-18 01:30 조회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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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어 놓인 시간이 싫어했다. 정도였다. 순해 붙어전 세계적으로 AI 학습도구에 대한 관심과 사용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통계청의 ‘2024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에 따르면 사교육비 총액은 2023년 27조1,000억 원에서 2024년 29조2,000억 원으로 7.7%포인트 증가했고, 참여율은 78.5%에서 80.0%로 1.5%포인트,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43.4만 원에서 47.4만 원으로 9.3%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이처럼 우리나라 초중고 사교육비는 2020년 이후 꾸준히 상승해 왔으나, 최근 주목받는 AI 학습도구를 포함한 사교육 실태 파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팀은 2025년 4월 21 ~ 24일까지 전국 만 18낙폭과대우량주
세 이상 성인 남녀 1,33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조사는 전통적 사교육 이용 실태를 진단하고, AI 학습도구가 사교육을 부분 대체·보완할 가능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조사에서 미취학 및 초중고 자녀가 있는 응답자 560명 중 504명(90%)이 사교육을 이용하고 있다. 그중 79%는 학원, 36%는 온라인 강의(오션릴게임
인강)를 듣는다.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수학, 영어 등 학교 수업에서 부족한 특정 과목 보충(44%)’, ‘학교 성적·내신 관리(41%)’, ‘학습 습관 형성(37%)’ 등의 순이다. 사교육을 받는 가구 기준 주당 평균 사교육 시간은 11시간,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은 81만 원이며, 이용 과목은 영어(77%), 수학(69%), 국어·논술이상네트웍스 주식
(39%) 순이다. 서두에 언급한 ‘2024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는 사교육을 받지 않는 초·중·고교 학생까지 모두 포함한 평균 금액인 반면, 본 조사에서의 사교육 시간 및 사교육비는 사교육을 받는 가구의 결과라는 점에서, 금액에 차이가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편, 사교육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강사의 전문성 및 강의력’(47%)과 ‘학원2010년주도주
·과외의 접근성’(45%)을 꼽는다. 전체 응답자(1,335명)의 74%가 대학 진학을 위한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특히 30대와 40대는 각각 85%, 90%로 가장 높다. 지역별로는 서울(80%)과 인천·경기(78%)에서 사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아, 교육열이 높은 연령대와 지역에서 사교육 필요성을 더욱 크게 체감하고 있음을네오퍼플주가
보여준다. 시각물_향후 AI 학습도구 영향력 그래픽=이지원 기자 또한 ‘사교육을 받으면 초등학생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79%)’, ‘사교육을 받으면 초등학생 개인의 학습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71%)’, ‘사교육을 받지 않으면 초등학교 학습 경쟁에서 불리할 것이다(70%)’ 등 사교육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데 다수가 동의한다. 중·고등학교 학생들도 초등학교 학생과 유사하게 생각하고 있어, 사교육이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학령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전체 응답자의 87%는 사교육 유무가 학생 간의 학습 격차를 발생시킨다고 인식하며, 특히 학령기 자녀가 있는 사람(91%)이 학령기 자녀 없는 응답자(84%)에 비해 사교육 유무에 따른 학습 격차 발생을 더 많이 인정한다. 시각물_사교육 이용 형태 그래픽=이지원 기자 시각물_자녀가 받고 있는 사교육 그래픽=이지원 기자 전체 응답자가 생각하는 월평균 가구소득 대비 적정 사교육비 지출 비율은 평균 19%이다. 학령기 자녀가 있는 사람(19%)과 없는 사람(18%) 간 차이가 없다. 또한, 응답자들은 사교육비 지불 의향과 무관하게 사교육비를 부담스러워한다. 미취학 및 초중고 자녀가 있는 응답자의 90%가 현재 지출하는 사교육비에 부담을 느끼며, 향후 사교육비 지출이 ‘현재보다 증가할 것이다’라는 응답도 절반을 넘는다. 전체 응답자로 넓혀 봐도 70세 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연령대에서, 특히 젊은 층일수록 향후 사교육비 지출이 현재보다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아, 미래에 사교육비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를 확인할 수 있다. "AI학습도구, 사교육에 영향" 87%, 시간·비용·접근성 효율성 높아 강점정보 습득·반복 학습 과목서 더 이용, 학원강사는 실기·체험 과목에 적합 전 세계적으로 AI 학습도구에 대한 관심과 사용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AI 학습도구란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 성향, 진도 등을 파악하여 맞춤형으로 학습자료를 제공하거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을 도와주는 교육 지원 도구를 말한다. 일반 국민들은 AI 학습도구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대척점에 있는 기존 사교육·학원강사와 비교할 때 어떤 시각을 갖고 있을까? 미래 사교육 시장에서 AI 학습도구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전체의 87%를 차지하며, AI 학습도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61%이다. 이는 미성년 자녀가 있는 사람으로 한정해도 큰 차이가 없다. AI 학습도구 사용 경험이 있는 학부모 257명에게 AI 학습도구 사용 이유를 물었다. 52%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고 답해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하며, ‘학습의 보조 도구로 활용’이 48%로 뒤를 잇는다. 주 사용 목적으로는 ‘학업에서 보조적인 역할로 사용(59%)’, ‘개념 설명 및 이해 보안(56%)’의 응답이 가장 높다. 시각물_AI 학습도구 사용 이유 그래픽=이지원 기자 AI 학습도구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AI 학습도구 사용자와 비사용자 모두에게 단순한 보조 도구를 넘어 핵심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학령기 자녀 유무와 관계없이, ‘향후 AI 학습도구와 기존 사교육 시장은 상호 보완 관계에 있을 것이다(학령기 자녀 있음: 79%, 자녀 없음: 74%)’,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다(학령기 자녀 있음: 78%, 자녀 없음: 75%)’,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학령기 자녀 있음: 69%, 자녀 없음: 68%)’는 데 다수가 공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학습도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학령기 자녀를 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불편할 것(59%)’, ‘기술적 오류, 잘못된 정보 제공 등으로 불편할 것(57%)’이라고 염려한다. 전체 응답자에게 다양한 특성을 제시하고, AI 학습도구와 학원강사를 비교해 보았다. 응답자들은 AI 학습도구와 학원강사는 각기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AI 학습도구에 대해서는 ‘시간·비용·접근성 측면의 효율성(65%)’, ‘최신 학습자료 제공(52%)’, ‘질문에 대한 즉각 응답 제공(45%)’ 등에서 더 적절하다는 평가이다. 반면 학원강사는 ‘학습 과정에서의 심리적 지원 및 자신감 향상(52%)’, ‘효과적인 학습 전략·시험 준비 지도(48%)’,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47%)’,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 부여(41%)’와 같은 정서적·전략적 지원 분야에서 더 적합하다는 평가이다. AI 학습도구는 효율성과 접근성 면에서, 학원강사는 동기 부여와 학습 지도에 강점이 있다고 본다. 시각물_AI 학습도구와 학원강사 중 어떤 경우에 더 적절한가 그래픽=이지원 기자 10년 뒤 학생들이 특정 과목을 수강할 때 학원강사와 AI 학습도구 중 어느 쪽을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도 물었다. ‘태권도, 축구 등 운동 관련(69%)’, ‘음악, 미술 등 예체능(64%)’ 과목에서는 학원강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반면, ‘과학(48%)’, ‘영어(42%)’, ‘사회(41%)’ 과목에 대해서는 AI 학습도구를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다. 실제 교육 선택 주체인 학생이나 학부모가 아닌 일반 국민의 예상이라는 한계가 있긴 하지만, 정보 습득과 반복 학습이 중요한 과목에서는 AI 학습도구가, 실기와 체험이 중요한 과목에서는 인간 강사가 더 적합할 것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시각물_10년 뒤 AI 학습도구 VS 학원강사 그래픽=이지원 기자 AI 학습도구는 사교육 일부를 보완·대체해 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하지만 상호작용 부족과 기술 오류 우려 등의 한계를 안고 있다. AI 도구의 접근성 확대와 더불어, 학생의 정서 지원·학습 전략 마련 등의 영역에서는 AI 도구와 인간 강사가 협력하는 균형잡힌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정집훈 한국리서치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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